목차
이번 시간에는 비교교육학의 개념과 주요 이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로 하겠습니다.
비교교육학의 개념
비교교육학은 사회과학 분야 중 하나로, 다양한 국가의 교육 체제를 면밀히 조사하고 평가하는 학문입니다. 이 분야의 전문가들은 전 세계의 교육에 대한 설득력 있는 용어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교육 구조를 강화하고 교육 프로그램 및 이니셔티브의 성과를 평가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비교교육학에서 사용되는 주요 이론은 다섯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그중에는 기초 이론, 기초 이론 이후 이론, 이론적 적응과 수정, 정책 및 실천 이론, 학제적 접근과 새로운 접근이 포함됩니다. 기초 이론에는 구조기능주의, 제국주의, 식민주의, 식민성, 마르크스주의, 인간자본론, 종속이론, 세계체제 분석 등이 포함됩니다. 비교교육에서의 포스트근본주의 이론에는 포스트식민주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구조주의, 포스트사회주의적 변혁, 젠더 이론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이론적 적응과 개정에는 신자유주의, 신제도주의, 신현실주의, 신그람시즘, 체제와 지역주의, 문화정치경제학(CPE)이 포함됩니다. 정책과 실천에 관한 이론에는 구성주의, 학습자 중심주의, 분화 이론, 외부화, 정책 차용, 정책 대여, 평화교육 이론, 인권교육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학제적이고 새로운 접근법에는 인종과 인종차별에 관한 이론화, 퀴어 이론, 트랜짓톨로지,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 사회 네트워크 분석, 역량 접근법 등이 포함됩니다.
비교교육학의 주요 이론
주요 비교교육 이론은 "Bloomsbury Handbook of Theory in Comparative and International Education"에 따르면 다섯 가지 범주로 분류됩니다. 이는 기초 이론, 기초 이론 이후 이론, 이론적 적응과 수정, 정책 및 실천 이론, 학제적 접근과 새로운 접근입니다. 기초 이론에는 구조기능주의, 제국주의, 식민주의, 식민성, 마르크스주의, 인간자본론, 종속이론, 세계체제 분석 등이 포함됩니다. 구조기능주의는 탈콧 파슨스와 관련이 있으며, 사회 현상을 더 큰 시스템과의 관계에서 설명합니다. 비교교육의 제국주의는 강대국이 다른 국가에 교육 관행과 지식을 어떻게 강요하는지를 탐구합니다. 식민주의는 강대국이 자국의 권력과 부를 증대시키기 위해 약소국을 직접 지배하고 그 자원을 이용하는 행위로 정의됩니다. 마르크스주의는 사회계층이 교육에서 차지하는 역할에 주목합니다. 포스트근본주의 이론에는 포스트식민주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구조주의, 포스트사회주의적 변혁, 젠더 이론 등이 포함됩니다. 포스트식민주의는 식민지 및 탈식민지 교육제도가 문화적 혼합에 미친 역할과 교육제도 형성에 포함된 인물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공간, 정보, 성과성에 초점을 맞춘 다원적이고 반성적인 에피스테메를 기반으로 합니다. 포스트구조주의는 언어 사용을 기반으로 사회와 교육 시스템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는 구조주의 관점을 부정합니다. 교육의 탈사회주의적 변용은 구 사회주의 국가에서 교육 과정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검토합니다. 젠더 이론은 젠더가 어떻게 정의되는지, 남녀 간의 교육 관행의 형평성, 교육에 대한 접근성, 여성 교육이 정치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 교육 시스템에서 여성에 대한 폭력 등 다양한 측면을 다룹니다. 이론적 적응과 개정에는 신자유주의, 신제도주의, 신현실주의, 신그람시즘(neo-grammaticalism), 체제와 지역주의, 문화정치경제학(CPE)이 포함됩니다. 구성주의는 교육에서 관념이 지지를 받고 영향을 미치며 실천되는 요인을 검토합니다. 학습자 중심주의는 학생의 학습이 신념, 학습 전략, 학습 스타일, 개인적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방식을 주목합니다. 분화 이론은 시스템의 일부와 환경을 구분하여 시스템을 단순화하고자 합니다. CPE는 민영화 추진 개혁의 생산에서 서로 다른 성격의 추진력이 변동, 선택, 유지의 메커니즘을 통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관찰하기 위한 분석적, 발견적 접근방식입니다. 정책과 실천에 관한 이론에는 구성주의, 학습자 중심주의, 분화 이론, 외부화, 정책 차용, 정책 대여, 평화교육 이론, 인권교육 등이 포함됩니다. 구성주의는 교육에서 지지를 받고 영향을 미치며 실천되는 요인을 검토합니다. 학습자 중심주의는 학생의 학습이 신념, 학습 전략, 학습 스타일, 개인적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방식을 주목합니다. 분화 이론은 시스템의 일부와 환경을 구분하여 시스템을 단순화하고자 합니다. 평화교육은 학습자가 포괄적인 평화와 사회적 폭력의 종식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고려합니다. 인권교육은 인권을 가르치기 위한 내용과 과정, 그리고 이 교육에 대한 바람직한 목표와 성과를 검토합니다. 다학제적이고 새로운 접근법에는 인종과 인종차별에 관한 이론화, 퀴어 이론(Queer theory), 트랜지톨로지(Transientology),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 사회 네트워크 분석, 역량 접근법 등이 포함됩니다. 트랜지톨로지는 교육의 변혁과 동시에 일어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이데올로기적 변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지금까지 비교교육학의 개념과 주요 이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비교교육학은 다양한 교육 시스템을 비교하고 분석함으로써 교육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이해하려는 학문입니다. 이는 각국의 교육 체제와 문화적 차이를 탐구하고, 각 시스템이 교육 효과를 최대화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주요 이론들은 국가간 비교를 통해 교육의 사회적, 경제적 영향을 이해하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비교교육학은 다양한 교육 모델의 장점과 한계를 비교하여, 국제적으로 교육 정책 개발에 기여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공평한 교육 제공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세계 각국에서 교육의 질적 향상과 국제적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