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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심리학의 개념과 기초 이론

by 커리어에듀코치 2024.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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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번에는 교육학의 하위 분야 중 하나인 교육 심리학의 개념주요 이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주요 이론

     

    교육 심리학의 개념

    교육심리학은 인간 학습의 과학적 연구와 관련된 심리학 분야입니다. 학습 과정 연구는 인지와 행동의 관점에서 연구자가 학습에서 그들의 역할뿐만 아니라 지능, 인지 발달, 영향, 동기, 자기 조절, 자기 개념의 개인차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육심리학 분야는 교육설계, 교실관리, 평가에 관한 교육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테스트와 측정을 포함한 정량적인 방법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평생에 걸친 다양한 교육환경에서의 학습과정을 용이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은 다른 분야와의 관계를 통해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주로 심리학에 의해 정보화되며, 의학과 생물학의 관계와 유사한 규율과의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신경과학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디자인, 교육기술, 교육과정 개발, 조직 학습, 특수교육, 교실관리, 학생동기부여 등 교육학 속 폭넓은 전문분야를 차례로 안내합니다. 교육심리학은 인지과학과 학습과학 양쪽에서 유래되어 공헌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는 교육 심리학과가 통상 교육 학부 내에 설치되어 있는데, 이는 심리학 입문 교과서에 교육 심리학의 내용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것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교 육심리학 분야는 인간의 학습 과정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개념화하는 데 기억력, 개념 과정, 개인차(인지심리학을 통해) 연구를 포함합니다. 교육심리학은 조작적 조건화, 기능주의, 구조주의, 구성주의, 인본주의 심리학, 형태 심리학, 정보처리 이론에 근거해 구축되어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은 지난 20년간 전문 분야로서 급속한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학교심리학은 20세기 초 정규 교실 교육과정을 지키지 못한 특수교육학생을 위한 규정으로 이어지는 지능검사의 개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학교 심리학의 또 다른 주요 초점은 1900년대 초중반 인종 불평등과 인종차별과의 싸움이 여전히 매우 두드러졌기 때문에 유색인종 아이들의 격차를 줄이는 것을 돕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학교 심리학 자체는 다양한 분야의 심리학자들의 실천과 이론을 바탕으로 상당히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 왔습니다. 교육심리학자는 교실 환경에서 행동심리학, 인지심리학, 사회심리학을 결합할 때 제기되는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정신과 의사, 사회복지사, 교사, 언어치료사, 상담사와 협력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의 기초 이론

    정신분석학

    고전적 정신분석학

    고전적 정신분석학은 Freud의 인간 정신세계의 구조와 작용에 관한 이론에 기초하여 인간의 심층적인 심리를 이해하고자 합니다.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무의식 세계에 지배를 받는다고 가정합니다. 무의식 속의 두 가지 본능이 인간 행동의 동기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는데, 그것은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입니다. 여기서 삶의 본능이란 우리에게 성에너지인 리비도(libido)를 주는 것을 말하고 죽음의 본능이란 인간의 공격성이나 파괴성의 원인이 된다고 봅니다. 인간의 성격구조는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나타나며 인간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의 다섯 단계로 성격이 발달한다고 봅니다. 자아방어 기제란 인간 자신이 자아가 위협받을 때 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정신분석학파

    융(Jung), 아들러(Adler), 에릭슨(Erikson)이 대표 학자이며, 사회적 대인관계를 중시하여 인간 행동의 동기를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설명합니다. 인간의 성격형성이나 행동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은 후천적으로 획득한 사회문화적 요인이라고 보았습니다. 인간은 사회를 만들어 공생하면서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된 삶의 방식인 문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살아가며 그 가운데 성격도 형성된다고 보았습니다.

    행동주의 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은 객관적인 방법과 관찰 가능한 행동을 연구합니다. 행동주의 이론은 유기체의 행동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확립하기 위해 과학적, 실험적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행동수정이나 행동요법 등의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인간의 행동 중에서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외형적인 활동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인간의 의식적인 경험을 고려하지 않고 자극과 반응의 결합관계에서 인간행동을 설명하며 보상과 벌의 양상을 변화시켜 원하는 행동수정을 연구합니다. 대표 학설로는 손다이크의 시행착오, 파플로프의 조건반사(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등이 있습니다.

    인지심리학

    인지심리학은 인간기능의 내적 정신 과정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에 초점을 맞춥니다. 인지심리학은 행동주의의 인간행동에 대한 단순 자극-반응 결합설에 반발했습니다. 인지심리학에서 말하는 '인지'란 외부에서 들어오는 감각자극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 약호화 하고 이를 기호 속에 저장한 후 필요시에 인출하는 과정으로, 인지심리학에서는 인지구조가 변하지 않는 한 인간행동은 변하지 않는 것으로 봅니다. 대표적인 학설로는 쾰러의 통찰설, 레윈의 장이론, 톨만의 목적적 행동주의가 있습니다.

    인본주의 심리학

    인본주의 심리학은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을 비판하여 실존주의 철학에 바탕을 둔 '제삼자의 심리학'입니다. 건강한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성격심리학에서부터 비롯되었으며, 이는 인간의 본질을 선택, 창의성, 가치, 자아실현으로 이해하고, 인간행동의 주관적 의미 추구, 인간과 비인간의 존재론적 비연결성, 통합된 단위로서 개인, 주관적으로 선택하는 인간, 협동적으로 공존하는 인간 등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대표적인 학설로는 올포트의 성격이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로저스의 비지시적 상담이론 등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교육심리학은 학습자의 대뇌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교수법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둔다. 기본 이론은 정신분석, 인지 발달,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인본주의 심리학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합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교사가 학생의 개인 특성과 요구 사항에 맞춤식 개인학습 전략을 설계하는 데 매우 필수적입니다. 교육 심리학은 궁극적으로 학습 환경을 최적화하고 모든 학생들이 교육의 최종 목표에 도달하도록 돕는 중요한 연구 분야입니다.